본문 바로가기
이거 우리 집 관리비 맞아?😮: 관리비 폭탄에 대비하는 바람직한 자세 난방비 급등을 막는 근본적인 해결책 찾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노력하는 곰손이예요👩🏻 여러분의 관리비는 안녕하신가요? 저는 아주 크지는 않지만 그래도 깜짝 놀랄 정도의 관리비 고지서를 받게 되었는데요. 원인은 LNG(액화천연가스, 도시가스의 원료) 가격 폭등에 있다고 해요. 관리비가 갑자기 많이 나와서 당황스럽기도 하고 화도 났지만 이런 문제는 우리가 어찌할 수 없는 것이기에 불만을 토로해 봤자 별 도움이 안 될 것 같더라고요. 지금부터는 난방비를 줄이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해 보기로 했습니다. 이제 열흘 뒤면 구축 아파트로 이사 가는데, 오래된 아파트는 단열이 잘 안 돼서 난방비가 더 많이 나올 수 있다고 해요. 그러니 저는 더욱 허리띠 졸라매야 할 것 같아요. 돈 아.. 2023. 1. 30.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자산관리

이거 우리 집 관리비 맞아?😮: 관리비 폭탄에 대비하는 바람직한 자세

by 곰손이 2023. 1. 30.
728x90

난방비 급등을 막는 근본적인 해결책 찾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노력하는 곰손이예요👩🏻

 

여러분의 관리비는 안녕하신가요?

저는 아주 크지는 않지만 그래도 깜짝 놀랄 정도의 관리비 고지서를 받게 되었는데요.

원인은 LNG(액화천연가스, 도시가스의 원료) 가격 폭등에 있다고 해요.

관리비가 갑자기 많이 나와서 당황스럽기도 하고 화도 났지만 이런 문제는 우리가 어찌할 수 없는 것이기에 불만을 토로해 봤자 별 도움이 안 될 것 같더라고요.

지금부터는 난방비를 줄이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해 보기로 했습니다.

 

이제 열흘 뒤면 구축 아파트로 이사 가는데, 오래된 아파트는 단열이 잘 안 돼서 난방비가 더 많이 나올 수 있다고 해요.

그러니 저는 더욱  허리띠 졸라매야 할 것 같아요.

돈 아끼려고 이사 가는 건데 관리비가 더 나오면 정말 억울하니 말이에요.

 

지인들의 상황을 살펴보니 평소 에너지 절약이 습관화되어있던 분들은 이번 관리비 폭탄을 피할 수 있었더군요.

지금까지 에너지를 너무 낭비한 제 책임도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이에요.

 

여기에 겨울철에 너무 따뜻하게 살면 건강에도 안 좋다고 하니 에너지 절약과 우리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꼭 실천해야 할 문제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에너지 절약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어요.

 

 

 

 


 

1. 관리비 고지서 살펴보기

 

일단 문제가 되었던 지난 12월 관리비 고지서의 상세내용을 살펴보았어요.

어느 항목에서 요금이 폭등하였는지 알아야 줄일 수 있으니까요.

 

 

동일면적과 대비해서 우리 집이 평균보다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고 있었어요.

물론 절대적인 수치는 아니지만 적게 사용하는 게 아님은 분명하네요.

게다가 저는 2인가구인데도 말이에요.

 

 

 

항목별로 살펴보니, 전월대비 상승한 부분이 전기료, 수도료, 난방비, 온수(급탕비) 쪽이네요.

 

 

 

폭등한 항목 압도적 1위가 난방비입니다. 

난방비는 전월대비 거의 8배가 상승했어요.

그렇다고 아주 따뜻하게 산 것도 아닌데 슬퍼지네요😥그 전년도 12월 관리비와도 비교해 보았습니다.

 

 

1년 전과 비교해 보니 전체 관리비는 약 6만 원 정도 더 나왔어요.

 

 

 

난방비 2배 가까이 많이 나왔고, 급탕비(물을 뜨겁게 하기까지 들어가는 에너지) 또한 15,000원이나 증가했네요.

이렇게 관리비 내역을 살펴보니 우리 집은 열에너지 낭비가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2. 난방비 절약 방법

 

다음 달부터는 열 요금을 조금이라도 줄여보고자 가장 많은 상승분이 있었던 난방비를 아껴보기로 하였습니다.

 

적정온도 유지하기

 

난방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서 완전히 꺼두는 것은 에너지를 절약하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해요.

이유는 원하는 온도까지 올리는데 에너지가 더 많이 소모되기 때문이죠.

일정한 온도로 맞춰두어야 온도 조절에 필요한 에너지를 아낄 수 있습니다.

겨울철엔 20도가 적정온도라는데 왜 이렇게 추운 건지😥

 

 

낮에는 햇빛을 활용하기

 

집안 온도를 높이는데 자연광을 적극 활용해 보세요.

낮에는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활짝 걷어서 햇빛을 최대한 많이 받도록 하고,

 

 

 

해가 지면 커튼을 쳐서 열 손실을 막는 거죠.

 

 

창문에 단열장치 설치하기

출처: 쿠팡

 

단열이 잘 되지 않는 집이라면 단열장치를 통해 열손실을 막아보세요.

조만간 이사 갈 집은 단열이 잘 안 될 것 같으니 이런 제품을 적극 활용해야겠어요.

 

 

평소 사용하지 않는 방은 난방 꺼두기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방이 있다면 난방기기를 완전히 꺼 두세요.

난방시스템이 아예 작동하지 않는 게 에너지 절약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에너지 효율이 좋은 난방기기 사용하기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만 난방기기뿐 아니라 사용하는 모든 전자제품의 에너지 효율을 꼭 확인해 보세요.

가능한 1등급 제품을 사용해서 전기요금을 줄이는 거죠.

 

예전에 샀던 온수매트가 효율이 좋지 않아서 오래 사용하지 못한 경험이 있는데요.

괜찮겠거니 했는데 요금이 엄청나게 나오더군요.

그때 이후로 에너지 효율 등급을 꼼꼼히 따지고 있어요.

물건 가격에 비해 유지비가 더 많이 드는 경우가 있으므로 조금 비싸더라고 에너지 효율 등급을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오랫동안 사용하는 비결이 아닐까 싶습니다.

 

728x90

 

3. 난방비 외 에너지 절약 실천방법

 

 

관리비 고지서를 꼼꼼히 보는 것만으로도 에너지 절약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어요.

 

 

조명제품 에너지 효율등급 확인하기

출처: 네이버쇼핑

 

조명제품 선택에도 에너지 효율등급 확인해야 해요

낮이나 창가에 불필요한 조명은 꼭 꺼두시고요.

 

 

대기전력 차단하기

 

대기전력을 차단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해요.

자기 전, 외출 전에는 멀티탭을 끄고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 플러그는 모두 뽑아주세요.

작은 습관이 큰 차이를 부른답니다.

 

적정실내 온도를 유지

 

여름철은 25도 이상, 겨울철은 20도 이하가 적정 건강온도라고 해요.

꼭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건강을 생각해서라도 적정온도를 유지해 주어야 하는 거죠.

옷을 잘 챙겨 입고 20도에 맞춰 봅니다.

 

 

세탁은 모아서 한꺼번에

 

세탁물은 조금씩 자주 하기보다는 모아서 한꺼번에 세탁하여 사용 횟수를 줄여주세요.

찬물로 세탁하고, 탈수는 되도록 짧게(5분 이내)하는 게 좋다고 해요.

 

 

냉장실은 60%만, 냉동실은 가득 채우기

 

냉장실의 음식물을 60%만 채우고 냉동실은 가득 채우는 게 좋다고 하네요.

이제 음식 쟁여놓기는 냉동실에만 해야겠어요.

냉장고 문 여닫는 횟수는 최대한 줄여주고요.

 

 

절전모드 설정하기

 

절전모드를 설정하여 불필요한 전력소모를 줄이고 사용하지 않는 USB도 모두 뽑아주세요.

 

 


 

 

 

지금까지 난방비 폭탄을 대비하여 우리가 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전기세와 수도세까지 오르면 관리비가 더 나올 거라고 하네요😥

그럴수록 에너지 절약을 몸소 실천하는 길 밖에 없는 것 같아요.

 

우리 모두 작은 습관으로 에너지도 아끼고, 돈도 아끼고 , 건강도 지키는 하루하루 살도록 해요.

 

읽어주신 모든 분들이 경제적 자유인이 되기를 기원하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저는 다음 시간에 또 찾아뵐게요.

안녕히 계세요 여러분🙋🏻‍♀️

 

 

❤ 함께 보면 좋은 글 ❤

2021.08.16 -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자산관리] - 내 신용점수 확인하고 네이버 포인트 받기

 

내 신용점수 확인하고 네이버 포인트 받기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하여 쏠쏠하게 네이버 포인트 겟하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노력하는 곰손이예요👩🏻 여러분들은 네이버페이를 자주 사용하시나요? 저는 온라인 쇼

cuddly282.tistory.com

2021.07.28 -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자산관리] - 각종세금과 공과금, 네이버페이로 간편하게 납부하기💳

 

각종세금과 공과금, 네이버페이로 간편하게 납부하기💳

네이버 전자문서 신청하고 재산세 간편하게 납부하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노력하는 곰손이예요👩🏻 이번 달에는 지방세(재산세) 1 기분을 납부하는 달이에요. 작년 이맘

cuddly282.tistory.com

2023.01.02 -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자산관리] - 가계부 쓰기 5년차 곰손이가 알려주는 인생을 바꾸는 가계부 쓰기

 

가계부 쓰기 5년차 곰손이가 알려주는 인생을 바꾸는 가계부 쓰기

내 자산을 불려주는 가계부 똑똑하게 쓰는 꿀팁 안녕하세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노력하는 곰손이예요👩🏻 제가 가계부를 쓰기 시작한 지 벌써 5년이 지나 6년 차에 접어들었어요. 저

cuddly282.tistory.com

 

http://pf.kakao.com/_xdtLNb 

 

곰손이의 노력하는 부자라이프

경제적자유와 행복한 삶을 위해 노력하는 곰손이의 채널입니다♡

pf.kakao.com

728x90
728x90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