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년차에 접어든 티스토리 블로거가 알려드립니다! 꾸준히 포스팅을 하면 생기는 일 :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내 블로그를 성장시키세요.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노력하는 곰손이에요👩🏻 제가 블로그를 처음 시작한 지 어느덧 2년 차가 되었어요. 그동안 배운 것도 많고 꽤 성장했지만 아직도 갈길이 멀다고 생각해요. 이제 막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분들은 실망스럽겠지만 이것도 마냥 쉽지만은 않다는 걸 알려드리고 싶어요. 나도 블로그나 해 볼까?라는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한다면 금방 포기하게 될지 몰라요. 성과는 더디고 현타가 계속 오거든요. 특히 수익면에서는 생각한것보다 훨씬 힘들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는 이유는 차곡차곡 쌓여가는 나만의 공간이 있다는 게 새삼 놀랍고 뿌듯해서예요. 점점 많은 분들이 찾아주기에 더더욱 내려놓을 수가 없고요. 또 이.. 2022. 2. 16.
일상과 리뷰/리뷰

2년차에 접어든 티스토리 블로거가 알려드립니다!

by 곰손이 2022. 2. 16.
728x90

꾸준히 포스팅을 하면 생기는 일 :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내 블로그를 성장시키세요.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노력하는 곰손이에요👩🏻

 

그동안 써온 포스팅을 보면 뿌듯

 

제가 블로그를 처음 시작한 지 어느덧 2년 차가 되었어요.

그동안 배운 것도 많고 꽤 성장했지만 아직도 갈길이 멀다고 생각해요.

이제 막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분들은 실망스럽겠지만 이것도 마냥 쉽지만은 않다는 걸 알려드리고 싶어요.

 

나도 블로그나 해 볼까?라는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한다면 금방 포기하게 될지 몰라요.

성과는 더디고 현타가 계속 오거든요.

특히 수익면에서는 생각한것보다 훨씬 힘들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는 이유는 차곡차곡 쌓여가는 나만의 공간이 있다는 게 새삼 놀랍고 뿌듯해서예요.

점점 많은 분들이 찾아주기에 더더욱 내려놓을 수가 없고요.

또 이웃분들과 소통하면서 생각지 못한 정보도 얻을 수 있었고 일상에 도움도 많이 됐어요.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은 수익을 넘어서 여러 모로 삶을 풍족하게 만든다는 면에서 하길 잘했다고 생각해요.

 

처음부터 쉽게 돈 벌려고 시작한건 아니기에 지금도 애정을 가지고 꾸준하게 글을 쓰고 있어요.

무엇이든 3년을 해야 임계점에 도달한다고 하니 아직은 포기하지 말아야겠죠?

 

오늘은 막막함때 마다 도움을 준 분이 있어 그 내용을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직접 배우고 실천한 것을 위주로 소개해 드릴게요😀

 

 


 

1. 사진의 용량과 형태

 

처음 블로그 할 때 사진의 용량은 그리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는데 너무 크면 블로그가 무거워지고 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더라고요.

무조건 사진을 많이 넣는 게 좋은 줄 알았는데 잘못 생각한 거죠.

 

적당한 크기로 사진 넣기

꼭 필요한 이미지만 적당한 사이즈로 줄여서 사용하니 보기에도 좋더라고요.

파일 형태는 png보다는 jpg로 저장하는 것도 배웠고요.

 

대체 택스트 삽입 : 사진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

또한 이미지가 깨지는 것에 대비하여 ③ 대체 텍스트를 삽입하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사진을 볼 수 없는 환경에서는 대체 텍스트를 활용하면 이탈을 줄일 수가 있거든요.

 

사진 이름은 일반적이지 않게

그리고 파일을 저장할때 ④ 파일 이름에도 변화가 생겼어요.

사진1, 사진 2와 같은 일반적인 이름보다는 블로그 제목에 맞는 이름으로 저장해서 활용하는 거죠.

 

 

2. 티스토리 내 서식 활용하기

 

블로그를 오래 하다 보니 요리, 맛집, 경제와 같이 주로 쓰는 주제에 따라 반복되는 문장과 형식이 생기더라고요.

여기에 서식을 활용하면 좀 더 수월해지고요.

그런데 포스팅 작성할 때 붙여쓰기를 많이 하면 검색엔진 최적화에 좋지 않다고 해서 서식을 사용하는 것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닌지 고민됐었거든요.

 

여기서 붙여쓰기란 다른 사람의 글, 또는 예전에 썼던 글을 그대로 반복하는 것을 의미해요.

구글의 검색엔진은 똑똑해서 중복되는 글을 잘 찾아내기 때문에 블로그 품질을 떨어뜨릴 수 있어요.

특히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블로그와 같이 운영하면서 내용과 사진을 복붙 하면 저품질에 빠지기 쉽다고 하니 유의해야 해요.

 

서식 활용하기

반면, 내 티스토리 블로그 상의 서식을 활용하는 것은 아무 문제가 없다는 걸 페페님의 글을 통해 알았어요.

서식을 활용하면 포스팅 작성 시간을 줄여주니 아주 좋은 기능이랍니다.

 

 

3. 롱테일 키워드

 

블로그를 작성할 때 키워드는 매우 중요해요.

많은 사람들이 관심 있어 하는 키워드를 찾고, 관련 글을 작성하는 건 방문자 수를 늘리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고요.

여기서 짧은 키워드와 긴 키워드 중 어떤 것이 유입에 유리할까요?

예를 들어 「쉬운 요리」는 짧은 키워드이고 「감자로 만드는 쉬운 요리」 는 긴 키워드예요.

이 중에 유입을 부르는 건 롱테일 키워드인 것이죠.

 

키워드 꾸준히 고민하기

글을 쓸 때 양질의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하는 건 물론, 어떤 주제로 어떤 키워드를 넣을 건지는 포스팅하면서 항상 고민해 야 해요.

 

 

4. 쿠팡 파트너스, 애드센스 전면광고와의 이별

 

언젠가 부터 구글 애드센스 전면광고가 생겼더라고요.

좋은 건줄 알고 바로 적용했었는데, 제가 봐도 이건 좀 아니다 싶더라고요.

 

빨리 본문을 보고 싶은데 전면광고가 가로막고 있으면 읽는 사람 입장에서 짜증이 날 수밖에 없잖아요?

광고를 너무 많이 넣어서 가독성을 떨어뜨리는 것도 마찬가지고요.

 

쿠팡파트너스는 이제 하지 않아요.

쿠팡파트너스의 상품을 블로그에 링크로 걸어 놓는 것 또한 검색엔진 최적화에 좋지 않다고 해요.

구글 검색 로봇이 크롤링(분산되어 있는 정보를 수집하여 검색대상의 색인으로 포함시키는 것) 하는 것을 방해한대요.

그래서 저는 현재 쿠팡 파트너스와 애드핏, 텐핑 등을 전부 사용하지 않고 있어요.

애드센스 광고도 너무 많이 넣지 않고요.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분들이 제 글을 편안하게 읽어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작성하는 게 정답이 아닐까 싶습니다.

 

 

5. 꾸준함과 좋은 컨텐츠가 우선

 

저는 제 블로그가 빨리 성장하지 못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알고 있어요.

바로 매일매일 포스팅을 하지 못한다는 거예요.

이웃분들 중에는 하루에 두번까지도 성실하게 글을 올리시더라고요.

너무나 존경스러워요.

그런분들은 당연히 방문자 수도 빠르게 늘어나고 구글 노출도 잘 되는 거겠죠?

 

결론은 지름길은 없다는 거예요.

꾸준히 좋은 글과 콘텐츠로 승부해야 해요.

 

방문자수가 많은 날에는 기분이 좋아요.

 

저는 여전히 목표가 1일 1포스팅이에요.

지금 실력으로는 좋은 내용으로 하루에 1개 포스팅하는게 쉽지 않은데 나름대로 노하우를 쌓아서 포스팅 수를 늘려가려고 해요.

페페님처럼 옆에서 도와주는 분들이 계시니 앞으로도 블로그를 꾸준히 성장시킬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이 생기네요😀

 

 


 

아직은 작고 소중한 내 블로그

 

지금까지 2년 차 티스토리 블로거가 배우고 실천한 것들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오늘 이야기는, 

 

1. 좋은 글을 쓰기

2. 매일 쓰기

3. 함께 하기(도움받기)

 

정도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열심히, 꾸준히 글을 쓰는 것과 동시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면 원하는 목표에 좀 더 빨리 도달할 수 있을 거예요🤗

 

읽어주신 모든 분들이 인플루언서가 되시기를 바라면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저는 다음 시간에 또 찾아뵐게요.

안녕🙋🏻‍♀️

 

 

👇🏻 더 알아보기 👇🏻

 

http://naver.me/F6J94ZM1

 

728x90
728x90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