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들은 어떻게 남들보다 빨리 경제적 자유를 이뤘을까?: 파이어(1편) 40세 전에 경제적 자유를 이룬 젊은 부자 20인의 '진짜 돈 버는 이야기' 비교적 이른 나이에 퇴직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투자를 했다는 사실이에요. 일해서 번 돈만을 착실히 모아서 부자 된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는 거죠. 그렇다고 근로소득이 보잘것 없다는 말로 오해하면 큰일 나요. 경제적 자유의 시작은 노동을 통해 모은 종잣돈이거든요. 많은 자수성가형 부자들은 초기에 악착같이 종잣돈을 모아야 한다고 입을 모아 말하고 있어요. 더 많이 벌고 투자를 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처음엔 덜 쓰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 잊지 말아요. 사람은 누구와 가깝게 지내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지는 것 같아요. 남 탓하는 게 아니라, 어떤 사람과 친해지다 보면 나도 모르게 그 사람을 닮아 가잖아요? 행동부터 사고방식까지.. 2022. 8. 29.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북리뷰

그들은 어떻게 남들보다 빨리 경제적 자유를 이뤘을까?: 파이어(1편)

by 곰손이 2022. 8. 29.
728x90

40세 전에 경제적 자유를 이룬 젊은 부자 20인의 '진짜 돈 버는 이야기'

 

 


 

 


비교적 이른 나이에 퇴직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투자를 했다는 사실이에요.

일해서 번 돈만을 착실히 모아서 부자 된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는 거죠.

그렇다고 근로소득이 보잘것 없다는 말로 오해하면 큰일 나요.

경제적 자유의 시작은 노동을 통해 모은 종잣돈이거든요.

많은 자수성가형 부자들은 초기에 악착같이 종잣돈을 모아야 한다고 입을 모아 말하고 있어요.

더 많이 벌고 투자를 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처음엔 덜 쓰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 잊지 말아요.

 

 


사람은 누구와 가깝게 지내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지는 것 같아요.

남 탓하는 게 아니라, 어떤 사람과 친해지다 보면 나도 모르게 그 사람을 닮아 가잖아요?

행동부터 사고방식까지 전부 다요.

관계가 깊어지면 더더욱 그렇고요.

너무 목적을 가지고 만나는 것도 좋지 않지만 인생에 플러스가 될만한 사람을 골라서 만나는 것도 필요해요.

분별없이 많은 사람들을 사귀기에는 시간이 충분하지 않거든요.

반대로 내가 상대방에게 이득이 되는 사람인지도 생각해 보고요.

어떤 인연이 내 인생에 도움이 될지 모르니 모든 인연을 소중하게 여기되, 모든 면에서 힘들어지는 관계는 손절하는 냉정함을 가져야 해요.

 

 


이것이야말로 '사치'의 명확한 뜻이 아닐까 싶어요.

원금 손실이 있다는 건 가진 돈이 줄어든다는 의미인데, 자산이 쪼그라질 정도의 소비는 사치인 거죠.

반대로 원금 손실이 없는 수준의 지출은 합리적인 소비라고 볼 수 있고요.

금융소득으로만 매달 10억이 넘는 자본가가 1억짜리 슈퍼카를 사는 게 사치가 아닌 것처럼요.

원금손실이 있냐 없냐를 생각하면 내가 하려는 소비가 사치인지 아닌지를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728x90

 

돈이 없어도 충분히 행복할 수 있다고 말하며 부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을 돈이나 밝히는 속물쯤으로 여기는 사람들이 있다면 이 말을 꼭 해주고 싶어요.

결국 돈이라는 것은 인생에 있어서 기회와 시간을 사는 것이기에 돈이 없으면 인생의 선택지가 줄어들 수밖에 없는 사실을 인정하려 들지 않는 거죠.

물론 돈 없어도 원하는 인생을 사는 사람은 분명 있을 거예요.

하지만 돈이 있다면 돈이 없을 때보다 더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죠.

여러 가지 길 중에 무엇이든 골라서 가 볼 수 있는 거예요.

이런 거 저런 거 따지지 않고 하고 싶다는 마음 하나 만으로요.

조기퇴직이라는 건 시간의 자유를 얻는다는 점에서 충분히 가치 있다고 생각해요.

 

 


성공적인 투자에 있어 멘탈 관리는 필수예요.

돈을 벌고 싶은 욕망은 받아들이고, 너무 많이 벌고 싶은 욕망은 다스려야 하는, 이 어려운 임무를 해 낼 수 있는 사람만이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어떤 투자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무언가를 진심으로 사고 싶었는데 막상 사고 나서도 행복하지 않았던 이유는 무리해서 샀다는 심리적 부담감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어쩌면 값비싼 물건을 사고 싶은 욕망은 거짓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사고 싶은 것을 당장 살 수 있는 경제적 능력이 된다는 사실만으로도 이미 가진 것처럼 행복하다는 거예요.

언제든 살 수 있기에 느낄 수 있는 풍족함이야 말로 찐부자의 여유 아니겠어요?

못 사는 것과 안 사는 것의 차이가 이렇게 크답니다.

-2편에서 계속-

 

 

 


 

 

 

📚 함께 보면 좋은 글 📚

2022.08.24 -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북리뷰] - 금융위기 후 전세계 젊은이들을 사로잡은 라이프스타일 혁명: 파이어족이 온다.

 

금융위기 후 전세계 젊은이들을 사로잡은 라이프스타일 혁명: 파이어족이 온다.

행복과 시간, 가치가 돈보다 중요한 사람들의 이야기 대중을 따르다보면 아무리 잘해도 중간이에요. 실패가 두려워서 안전하게 가려다 보니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없는 거죠. 결국, 남들과 다를

cuddly282.tistory.com

2022.08.17 -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북리뷰] - 내 안에 잠든 운을 깨우는 7가지 법칙: 럭키

 

내 안에 잠든 운을 깨우는 7가지 법칙: 럭키

'운이 좋았어요.'라는 말 뒤에 숨겨진 성공에 관한 비밀 '우물 안 개구리'라는 속담이 생각나는 구절이에요. 대학교를 졸업하고 계약직으로 취직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 이 감정을 가장 크게 느

cuddly282.tistory.com

2021.12.20 -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북리뷰] -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하는가? : 돈의 심리학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하는가? : 돈의 심리학

부자가 되는 것은 지능도, 학력도 숫자도 아니다! 그렇다면? 보통의 사람들은 투자를 할 때 미래를 예측하려고 하죠. 그래서 공부를 할 때 수학적 공식이나 원리를 찾으려고 해요. 어렵고 복잡하

cuddly282.tistory.com

 

 

http://pf.kakao.com/_xdtLNb 

 

곰손이의 노력하는 부자라이프

경제적자유와 행복한 삶을 위해 노력하는 곰손이의 채널입니다♡

pf.kakao.com

 
728x90
728x90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