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29 -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북리뷰] - 그들은 어떻게 남들보다 빨리 경제적 자유를 이뤘을까?: 파이어(1편)
부자는 내키는 대로 돈을 펑펑 쓰는 것 같지만 불필요한 소비는 절대 하지 않는다고 하죠.
지출 통제를 철저히 했기에 부자가 된 거고요.
이것이야말로 부자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능력이에요.
재테크의 시작, 부자가 되기 위한 첫걸음은 소비 통제와 저축에서부터 시작하므로 이것부터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게 우선일 거예요.
복리의 마법은 자본이 클수록 큰 힘을 발휘하므로 종잣돈이 적으면 복리로 돈이 불어나더라도 속도가 느릴 수밖에 없죠.
처음 1억을 모을 때 100이라는 힘이 들었다면, 1억에서 2억은 똑같이 100이라는 힘이 들거라 예상하지만 70의 힘만 든다는 거예요.
왜냐하면 1억이라는 돈이 나와 함께 일해서 힘을 보태주기 때문이죠.
2억이 3억 되는 건 더 적은 힘이 들어갈 테고요.
1억을 만들 때까지 앞뒤 안가리고 악착같이 모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종잣돈을 모으는 것은 기본이지만, 모으는 과정에서도 자산시장에 참여하는 게 좋다고 해요.
'1억을 모으면 투자를 시작해야지!' 라며 성실하게 예적금만 하는 게 아니라 모으는 도중에 투자를 시작하는 거죠.
투자 공부도 저절로 되면서 그만큼 돈도 빨리 모이게 되는 거예요.
물론, 제대로 공부도 안됐는데 힘들게 모은 돈을 몽땅 어느 한 곳에 몰아넣는 모험을 하거나, 다른 사람 말에 휩쓸려 섣불리 투자하면 안 돼요.
잃어도 인생 자체가 흔들리지 않을 정도의 소액으로 시장에 참여하기 시작하면 실패하더라도 큰 것을 배울 수 있을 거예요.
작은 투자를 여러 번 경험하다 보면 큰 투자에도 성공할 확률이 높을 테니까요.
사계절 투자 포트폴리오로 레이달리오가 만든 전략이라고 해요.
봄, 여름, 가을, 겨울 어떤 계절에도 안정적이라는 의미인데,
'어떤 종목들을 담아야 그 어떤 경제적 위기가 닥치더라도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서 만들어진 포트폴리오인 거죠.
안정성을 추구하고 위기에 심하게 멘탈이 흔들리는 저로써는 귀가 솔깃했어요.
이 조건을 반영하여 미국 주식, 선진국과 신흥국 주식, 미국 장기국채와 회사채, 신흥국 주식과 채권, 금, 원자재 등을 적절한 비율로 구성한 것이 바로 올웨더 포트폴리오입니다.
하락장에서도 비교적 낮은 손실을 보이고 안정적인 수익률을 낸다는 점에서 공부해볼 가치가 충분해 보이네요.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건 너무나 즐거워서 전혀 일처럼 느껴지지 않는다면 성과도 당연히 좋겠죠?
돈을 위해서만 일해온 터라 어떤 기분일지 상상조차 안되지만 꼭 그렇게 살아보고 싶은 의지가 생겼어요.
그날이 올 때까지 현재 하고 있는 일 또한 최대한 즐겁게 하고요.(쉽진 않겠지만...)
주어진 시간을 알차게 사용해서 직장 업무와 투자 공부, 두 마리 토끼를 잡아 보렵니다.
아직 내게 맞는 투자가 어떤 것인지 아직 잘 모르겠어요.
그건 아마 공부가 부족해서겠죠?
꾸준히 주식과 부동산, 코인까지 경험하다 보면 꼭 한 가지가 아니더라도 내 성향에 맞는 분야를 선택할 수 있을 거예요.
공부하는 과정에서 조금은 위험해 보이는 투자도 총자산의 1% 정도는 모험해 보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남들이 잘 모르는 것에 투자하는 건 위험하지만 그만큼 흙속의 진주일 수 있으니까요.
지금까지 지은이 강환국의 「파이어」였습니다.
요즘 파이어족(경제적 자립을 통해 빠른 시기에 은퇴하려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에 관심이 생겨서 관련 책들을 찾아 읽고 있어요.
그중에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책 '파이어'를 쓴 강환국 작가는 제가 평소에 즐겨보는 유튜브 채널 '할 수 있다, 알고 투자' 채널을 운영하고 퀀트 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이루었죠.
'파이어'는 강환국 작가를 포함하여 파이어에 성공한 20명의 인터뷰 내용을 담고 있어요.
20명이 파이어를 이룬 과정은 제각각이지만 공통점이 있다면 모두 투자를 했다는 것이고, 개인에게 맞는 투자방법을 찾으라고 조언합니다.
특히, 재테크 초반에는 지출 통제와 저축을 강조하고 있고요.
이 책을 읽고 나는 어떤 투자를 해야 하며, 언제까지 얼마를 모아야 원하는 나이에 파이어 할 수 있을지를 늦었지만 명확하게 알 수 있었어요.
지금까지는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뿐이었거든요.
구글에 낙원계산기를 검색하면 내가 원하는 때에 퇴사하려면 매년 얼마의 돈을 모아야 하며, 해마다 얼마의 수익률을 유지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계산해 볼 수 있어서 조기 퇴직을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가 있어요.
파이어가 꿈처럼 먼 이야기가 아닌 거죠.
여기서 낙원이란 일을 하지 않아도 매달 원하는 만큼의 돈이 들어오는 경지를 뜻해요.
생각만 해도 참 행복해지네요❤
원하는 시간 안에 꼭 파이어 할 수 있도록 지출 통제와 투자 공부를 더 열심히 하겠다는 의지를 활활 불태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꼭 파이어족이 아니더라도,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셨으면 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오늘도 찾아주셔서 감사드리며,
읽어주신 모든 분들이 성공적인 투자로 낙원에 입성하시길 응원합니다🙏🏻
저는 다음 시간에 또 찾아뵐게요.
안녕🙋🏻♀️
📚 함께 보면 좋은 글 📚
2021.10.18 -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북리뷰] - 세상에서 가장 쉽고 안전한 재테크 : 나는 주식대신 달러를 산다.
2021.10.01 -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북리뷰] - 이 땅의 월급 노예들에게 단타를 권한다 :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
2022.06.29 -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북리뷰] - 당신의 인생을 바꿔줄 부자의 문이 열린다!: EXIT(엑시트)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 > 북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명을 바꾸는 부동산 투자수업: 기초편 (11) | 2022.09.21 |
---|---|
흔들리는 나를 위한 사서 명문: 공자가 내게 인생을 물었다. (19) | 2022.09.14 |
그들은 어떻게 남들보다 빨리 경제적 자유를 이뤘을까?: 파이어(1편) (18) | 2022.08.29 |
금융위기 후 전세계 젊은이들을 사로잡은 라이프스타일 혁명: 파이어족이 온다. (27) | 2022.08.24 |
내 안에 잠든 운을 깨우는 7가지 법칙: 럭키 (18) | 2022.08.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