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래된 아파트 인테리어: 괜찮은 업체 고르기 곰손이의 부동산 공부 2-① 인테리어 업체 고르기: 숨고, 오늘의 집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노력하는 곰손이예요👩🏻 전세 낀 작은 아파트를 매수한 후 지난주에 세입자가 이사를 나가서 전세금을 빼주었어요. 그리고 짐이 빠진 텅 빈 집을 보게 되었는데요. 사람이 살고 있을 때와는 다르게 오래된 아파트의 적나라한 모습을 보게 되니 적잖이 충격받았습니다. 베란다에는 곰팡이가 어마어마하게 많았고 벽지는 오래돼서 다 찢어져 있었어요. 곰팡이 때문인지 냄새도 장난 아니었고요. 뭐 지저분하다는 것을 떠나서 건강의 위협을 느낄 정도였습니다. 잠시 영혼이 나갔으나 이왕 몸테크하기로 작정했으니 마음을 단단히 먹기로 했어요. 이제는 정해진 예산안에서 최대한 깔끔하게 고치는 일만 남았는데 아파트 수리는.. 2023. 1. 16.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부동산

오래된 아파트 인테리어: 괜찮은 업체 고르기

by 곰손이 2023. 1. 16.
728x90

곰손이의 부동산 공부 2-① 인테리어 업체 고르기:  숨고, 오늘의 집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노력하는 곰손이예요👩🏻

 

전세 낀 작은 아파트를 매수한 후 지난주에 세입자가 이사를 나가서 전세금을 빼주었어요.

그리고 짐이 빠진 텅 빈 집을 보게 되었는데요.

사람이 살고 있을 때와는 다르게 오래된 아파트의 적나라한 모습을 보게 되니 적잖이 충격받았습니다.

 

 

 

베란다에는 곰팡이가 어마어마하게 많았고 벽지는 오래돼서 다 찢어져 있었어요.

곰팡이 때문인지 냄새도 장난 아니었고요.

뭐 지저분하다는 것을 떠나서 건강의 위협을 느낄 정도였습니다.

 

 

잠시 영혼이 나갔으나 이왕 몸테크하기로 작정했으니 마음을 단단히 먹기로 했어요. 이제는 정해진 예산안에서 최대한 깔끔하게 고치는 일만 남았는데 아파트 수리는 처음이라 어떤 업체가 좋을지 전혀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인테리어 첫 단계인 업체 고르는 과정을 기록해 보았습니다.

숨고(숨은 고수)오늘의 집지역 업체 추천(부동산 사장님), 이렇게 세 가지 루트로 업체를 찾아보고 견적을 받아보았어요.

 

 

 

 


 

 

1. 숨고

 

 

이번에 이사를 하면서 처음 알게 된 플랫폼인데, 정말 좋더라고요.

이사뿐만 아니라 인테리어와 같은 큼직한 것부터, 입주청소, 에어컨 이전설치 등 자잘한 숨은 고수들을 다양하게 소개받을 수 있어요.

그것도 모두 무료라니! 요즘 정말 살기 좋은 세상입니다.

 

 

아쉽게도 이번에는 숨고에서 소개받은 업체에 공사를 맡긴 건 아니지만 조만간 여러모로 잘 쓸 것 같아서 숨고는 제 마음속의 최애로 남아있어요.

 

 

 

숨고 기본화면에서 홈/리빙 메뉴를 클릭해요.

 

 

 

저는 집 전체 수리에 관한 견적과, 부분(화장실, 주방 등)에 대한 견적을 따로 받아봤어요.

금액이 얼마나 차이나는 지 궁금해서요.

결과는 한꺼번에 맡기는 게 아주 조금 저렴했고요.

따로따로 맡기는 경우 디테일을 잘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단점은 통일성이 떨어지고 부가되는 금액이 있다는 거예요.

그래서 한 업체에 한꺼번에 맡기는 것으로 선택!

 

 

리모델링할 부분과, 도배, 장판, 필름시공 등등 대략적인 요청서를 작성해요.

예산도 입력합니다.

저는 인테리어 총예산을 1,000만 원으로 잡았어요.

주변에서는 자재값이나 인건비가 너무 많이 올라서 이 정도 금액으로는 올수리가 어렵다고 하더군요.

그래도 예산에 맞춰 최소한으로 수리해서 살아보려고 예산을 올리지 않았습니다.

 

견적서를 받고 보니 제가 말한 예산에 맞춰서 제안해 주시는데, 상담하면서 비용이 좀 올라가는 것 같아요.

처음 인테리어 예산을 제안할 때는 추가금액을 생각해서 최소한으로 해야 나중에 원하는 금액에 인테리어를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총 다섯 군데의 업체에서 견적을 받았는데요.

이 중에서 상담을 자세하게 해 주시는 분을 골라 세부 견적서를 요청드렸습니다.

 

728x90

 

 

2. 오늘의 집

 

 

오늘의 집은 제가 예전부터 자주 이용하던 앱인데, 이곳에서도 이사와 수리 업체를 소개해주더군요.

첫 화면 맨 아랫부분에 이사/시공/수리 부분을 눌러주세요.

 

 

 

숨고 보다는 심플하게 견적요청을 할 수 있고, 총 세 군데에서 연락이 왔어요.공통된 상담내용은 정확한 견적은 집을 직접 봐야 알 수 있다는 것이고요.오늘의 집은 브랜드 업체 위주로 선정을 해 준다는 것을 알았어요.대략 평당 100만 원 정도라고 하니, 우리 집은 20평이니까 2,000만 원 정도가 소요되는 거죠.그래서 오늘의 집에서 소개받은 업체는 모두 포기😥

 

 

 

3. 지역 업체 소개받기

 

아파트를 살 때 뵀던 부동산 사장님에게 우리 아파트를 많이 수리해 보신 분으로 소개해 달라고 했어요.

두 군데를 알려주셔서 두 분 사장님 모두 집을 보고 가셨고요.

 

결과는 견적서를 한 곳만 보내주시고, 다른 한 업체는 전화로만 얘기해 주시더라고요.

견적서를 볼 수 있느냐고 했더니, 지금 말한 내용과 다를 게 없어서 안 준다는 거예요.

아직도 이런 업체가 있나 싶었습니다.

구두로 들은 금액은 두 업체가 크게 차이 나지 않았지만요.

 

 

마음에 쏙 드는 업체를 찾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더라고요.

다행히 한 업체 사장님은 친절하시고 견적서도 자세하게 써 주셔서 마음이 기울었습니다.

 

 


 

 

 

받은 견적서를 잘은 모르지만 꼼꼼히 읽어보았어요.

견적서를 받고 느낀 건데, 업체마다 가격차이가 그렇게 크게 나지 않는다는 거예요.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해 주느냐, 아니냐에 차이뿐이더라고요😁

 

결국 제가 선택한 업체는 지역업체였습니다.

가격도 가장 저렴했고, 사장님이 친절했으며, 무엇보다 우리 아파트 수리를 많이 해보셨다고 하니 믿음이 가더라고요.

물론 공사가 모두 끝나봐야 알겠지만 말이에요.

 

계약금을 입금하는 것으로 인테리어 업체 선정은 끝이 났습니다.

결국 지역업체에서 공사하게 되었네요.

그래도 숨고나 오늘의 집에서 견적을 받아보지 않았다면 이곳이 싼 지, 비싼지, 자재들은 싼 것을 쓰는지 어떤지 전혀 모를뻔했으니 비교하는 과정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인테리어 업체를 고르면서 배운 내용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오래된 아파트 수리는 화장실 누수 잡는 것과 베란다 곰팡이 없애는 게 관건이다.
2. 도배지 비교
합지 실크지
가격이 저렴하다
겹쳐서 시공한다.
시공이 쉽다.
종이이기 때문에 지속성이 떨어진다.
오염에 약하다
친환경적이다.
가격이 비싸다.
겹침 없이 맞대어 시공한다.
시공이 어렵다.
오래 지속된다.
오염에 강하다.
코팅했기 때문에 환경친화적이지 않다.
3. 합지는 종이이다 보니 지속성이 떨어지지만 친환경적이고, 요즘엔 예쁜 디자인이 많이 나와 합지를 많이 하는 추세이다.
4. 최소 세 군데의 인테리어 업체의 견적서를 받아본다.
5. 세부 견적서를 요청하여 번거롭더라도 어떤 제품을 사용하는지 인터넷으로 검색해 본다.
6. 계약금 입금 후 중도금과 잔금은 너무 빨리 주지 않는다(뒷마무리까지 꼼꼼히 확인한 후 잔금을 줄 것).
7. 인테리어 공사 현장을 수시로 방문하여 확인한다(모른다고 모두 맡겨버리면 예기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8. 인테리어 외의 비용(엘리베이터 사용료, 부가세 등)이 더 추가될 수 있다. 

 

지금까지 인테리어 업체 고르는 과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처음엔 도배장판만 최소한으로 하고 살아보려 했지만 생각보다 많은 돈이 들어가서 속상했어요.

괜히 몸만 고생하고 돈은 더 쓰는 것 같아서요.

그래도 나중에 월세나 전세를 주더라도 수리는 해야 하니까 투자의 관점에서 좋게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처음 생각한 예산보다 조금은 오버되었지만, 그래도 원하는 곳 모두 손볼 수 있어서 다행이었어요.

공사기간은 약 2~3주 정도 걸린다고 하니, 과정과 공사 전후도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신 모든 분들이 경제적 자유인이 되기를 기원하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저는 다음 시간에 또 찾아뵐게요.

안녕히 계세요 여러분🙋🏻‍♀️

 

 

❤ 함께 보면 좋은 글 ❤

2023.01.09 -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부동산] - 전세보증금 반환: 전세입자 퇴거 후 전세보증금 반환 절차 알아보기

 

전세보증금 반환: 전세입자 퇴거 후 전세보증금 반환 절차 알아보기

곰손이의 부동산 공부 3-① 세입자에게 전세금 반환하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노력하는 곰손이예요👩🏻 저는 지난해 몸테크를 위해 전세를 끼고 아주 작은 아파트를 하나

cuddly282.tistory.com

 

2023.01.04 -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부동산] - 이사 예약: 위매치다이사, 숨고에서 좋은 이사 업체 고르기

 

이사 예약: 위매치다이사, 숨고에서 좋은 이사 업체 고르기

곰손이의 부동산 공부 1-① 이사 예약하기: 위매치다이사, 숨고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노력하는 곰손이예요👩🏻 작년 한 해는 제게 아주 의미 있는 한해였어요. 부

cuddly282.tistory.com

2022.12.21 -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북리뷰] - 돈 한 푼 안 들이고 20평대에서 50평대로 갈아타기

 

돈 한 푼 안 들이고 20평대에서 50평대로 갈아타기

욕먹을 각오로 쓰는 투자 마인드 이야기 투자할 때 돈이 많이 필요하다는 말은 어쩌면 고정관념 일지 모르겠어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투자는 찾아보면 얼마든지 많으니 말이에요. 문제는 돈

cuddly282.tistory.com

 

728x90
728x90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