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매매: 매도 시 필요한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알아보기 곰손이의 부동산 공부 3-② : 인감 신고와 변경, 매도용 인감증명서 발급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노력하는 곰손이예요👩🏻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이사를 앞두고 오늘은 잔금날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기로 했어요. 부동산 매수와 매도 시 필요한 서류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잘 챙겨야 한답니다. 부동산 매수(집을 살때)시 준비물 부동산 매도(집을 팔때)시 준비물 1. 주민등록표등본 2. 가족관계증명서(상세) 3. 신분증 4. 도장(인감도장 아니어도 됨) 1. 등기권리증 2. 주민등록표초본(주소변동 포함) 3. 매도용인감증명서 4. 신분증 5. 인감도장 이번에 부동산을 매도하면서 알게 된 사실인데, 집을 살 때는 인감도장이 필요 없지만, 집을 팔 때는 인감도장이 반드시 필요해요. 아직 인.. 2023. 1. 23.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부동산

부동산 매매: 매도 시 필요한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알아보기

by 곰손이 2023. 1. 23.
728x90

곰손이의 부동산 공부 3-② : 인감 신고와 변경, 매도용 인감증명서 발급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노력하는 곰손이예요👩🏻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이사를 앞두고 오늘은 잔금날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기로 했어요.

부동산 매수와 매도 시 필요한 서류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잘 챙겨야 한답니다.

부동산 매수(집을 살때)시 준비물 부동산 매도(집을 팔때)시 준비물
1. 주민등록표등본 
2. 가족관계증명서(상세)
3. 신분증
4. 도장(인감도장 아니어도 됨)
1. 등기권리증
2. 주민등록표초본(주소변동 포함)
3. 매도용인감증명서
4. 신분증
5. 인감도장

 

이번에 부동산을 매도하면서 알게 된 사실인데, 집을 살 때는 인감도장이 필요 없지만, 집을 팔 때는 인감도장이 반드시 필요해요.

아직 인감을 신고하지 않았다면 매도를 위해 미리 등록해 두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부동산 매도와 매수 시 필요한 서류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기로 하고,

오늘은 인감 신고와 변경, 매도용 인감증명서 발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인감이란?

 

인감도장이라는 말은 많이 들어봤는데, 인감이란 게 정확히 뭔지 모르겠더라고요.

 

 

출처: 나무위키

 

인감도장이란 '이 도장은 내 도장이야.'라고 사전에 신고하여 공증받은 도장을 말합니다.

인감도장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신분증과는 차원이 다른 강력한 법적 책임 수단이기 때문에 절대 잃어버리면 안 되며, 다른 사람 손에 맡겨서도 안된다고 해요.

'이깟 도장하나 쯤이야...'라며 하찮게 생각하면 안 된다는 거죠.

누군가에게 인감도장을 맡겼다면 나의 사회적 권한이 모두 그 사람에게 넘어갔다고 보면 될 만큼 중요합니다.

 

 

 

그런 줄도 모르고, 예전에 이런 막도장을 인감도장으로 신고했더라고요.

게다가 비슷한 도장이 두 개나 있어서 둘 중에 뭐가 인감도장이 뭔지도 모르겠더군요.

 

 

그래서 이번기회에 인감도장을 변경하기로 했어요,

보통 변경은 인감도장을 분실했을 때 하는데 이런 도장을 인감도장으로 쓰기에는 좀 아니다 싶었어요.

 

 

2. 인감으로 등록할 수 있는 도장의 조건

 

 

네이버스토어에서 아주 마음에 쏙 드는 도장을 발견했어요.

인감도장이 아예 없는 신랑도 이번기회에 인감도장을 파기로 했죠.

인감도장으로 등록할 수 있다는 걸 확인한 후 주문하였는데, 이번에 인감도장으로 아무 도장이나 쓸 수 없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출처: 나무위키

 

인감은 모든 이름이 명확하게 들어가야 하며 성이 빠진 이름만 있는 등의 일부만 들어가는 경우는 인감신고가 불가합니다.

이름 외의 글자나 이모티콘, 캐릭터 등이 들어가도 안되고요.

예외로 도장을 뜻하는 글씨인 '인', '장' 등의 글자 하나 정도는 추가해도 괜찮다고 해요.

 

 

출처: 나무위키

 

도장의 재질도 중요한데요.

변형이 쉬운 고무나 금, 동판으로 만든 도장은 안된다고 해요.

그리고 요즘 잘 사용하는 만년도장(인주를 찍지 않아도 되는 도장)도 안되고요.

 

 

 

여기에 인감도장은 정해진 규격이 있어요.가로세로 길이가 각각 7mm에서 30mm 이내의 도장만 가능하고, 모양은 특별한 제약이 없어서, 동그라미나 세모, 네모도 사이즈만 맞으면 된다고 하네요.

글씨체 또한 제한이 없지만 성명을 명확히 알아볼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주문한 지 며칠 안 됐는데, 도장이 도착했어요.제작해야 해서 오래 걸릴 줄 알았는데 말이에요.그냥 도장일 뿐인데 돈을 벌어다 줄 것만 같은 좋은 기운이 느껴지네요.

 

 

가격도 그리 비싸지 않았는데, 기대한 것보다 더욱 정성스럽게 포장되어 온 것을 보니, 인감도장 다운 면모가 느껴졌어요.

 

 

 

케이스부터 넘 예뿌네요😍

 

 

728x90

 

돌 색깔을 고를 수 있었는데 신랑은 행운을 불러온다는 검은색, 저는 재물복을 가져다준다는 빨간색으로 선택했어요.

 

 

 

작은 인주까지 기본 구성품으로 함께 왔어요.

정성이 느껴지는 예쁜 도장을 보니 아주 기분이 좋네요.

오래오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도장과 함께 우리의 자산도 나날이 불어나기를 기대해 봅니다.

 

 

3. 인감 등록과 변경

 

출처: 나무위키

 

이제 도장까지 준비되었으니, 인감 신고와 변경을 위해 주민센터로 향했습니다.

인터넷 발급은 안되고요.

제가 참고한 블로그에서는 어느 지역의 주민센터에 가더라도 인감 등록과 변경이 가능하다고 했는데 그건 잘못된 정보였어요😥

반드시 주소가 등록되어 있는 관할주민센터로 가서 신고 또는 변경해야 합니다.

 

참고로 인감도장을 분실했을 때는 최대한 빨리 변경신청을 해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큰 금전적 손해를 보는 사고에 휘말릴 수도 있다고 하네요.

 

 

 

인감의 신고와 변경을 위한 준비물은 인감으로 쓸 도장과 신분증이며 만약 대리인이 가게 되면 위임장, 보증인(대리인과 다른 사람)과 대리인의 도장, 본인의 인감도장, 대리인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수수료는 600원이고, 카드결제 가능해요.

 

 

4. 매도용 인감증명서 발급

 

이제 최종목표인 매도용 인감증명서 발급만 남았어요.

 

 

출처: 정부24 홈페이지

 

인감증명서 역시 인터넷 발급이 가능한지 알아보았는데, 마찬가지로 불가입니다.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발급받는 방법이 유일하네요.

역시나 본인 외 대리인 발급이 가능하고요.

 

 

 

인감증명서는 일반용, 부동산매도용, 자동차 매도용 중에 용도를 정확이 밝혀야 해요.

 

부동산 매도용 인감증명서의 경우 매수자의 이름과 주민번호, 주소가 반드시 필요해요.

매도 계약서에 이런 내용이 기재되어 있으니 사진을 찍거나 메모해서 주민센터 담당자에게 보여주면 됩니다.

저는 또 생각 없이 인감증명서 떼러 갔다가 매수인 정보를 몰라서 다음날 다시 방문했더랬죠.

인감등록이나 변경과 마찬가지로 수수료는 600원이에요.

 

 


 

 

 

 

이렇게 부동산 매도용 인감증명서 발급까지 마쳤습니다.

매도용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으면서 배운 점을 정리해 보았어요.

 

1. 인감도장은 나의 사회적 권리를 아우르는 매우 중요한 것이므로 소중히 다루어야 한다.
 - 절대 다른 사람에게 넘기지 말 것, 분실 시 신속하게 변경신청

2. 인감도장의 조건
 - 크기는 가로 세로 각 7mm 이상 30mm 이하, 모양은 제한 없음
 - 이름이 모두 나와야 함, 다른 글자, 모양, 이모티콘, 사진 금지
 - 주민등록상 이름과 반드시 일치해야 함

 - 변형이 쉬운 동판, 고무, 금으로 만들어진 도장은 사용불가 
3. 인감의 등록과 변경은 반드시 관할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야 한다(아무 주민센터나 가면 안 됨)
4. 인감 관련 업무는 방문신청만 가능하다(인터넷 발급 불가, 대리인 가능).

5. 인감증명서는 용도에 따라 일반용, 부동산매도용, 자동차 매도용으로 구분된다.
6. 부동산 매도용 인감증명서의 경우 매수자의 이름, 주민번호, 주소를 알고 있어야 한다.
7. 인감등록과 변경, 증명서 발급 수수료는 600원이며 카드결제 가능하다.

 

지금까지 부동산 매도 절차 중 하나인 인감 신고, 변경과 인감증명서 발급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인생에서 집이라는 가장 큰 물건을 사고파는 과정이므로 결코 간단하지가 않더군요.

앞으로도 잔금을 받고 소유권을 넘겨줄 때까지 준비해야 할게 여러 가지 남아있어요.

 

다음시간에는 부동산 매매과정과 필요한 서류에 대해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신 모든 분들이 경제적 자유인이 되기를 기원하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저는 다음 시간에 또 찾아뵐게요.

안녕히 계세요 여러분🙋🏻‍♀️

 

 

❤ 함께 보면 좋은 글 ❤

2023.01.09 -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부동산] - 전세보증금 반환: 전세입자 퇴거 후 전세보증금 반환 절차 알아보기

 

전세보증금 반환: 전세입자 퇴거 후 전세보증금 반환 절차 알아보기

곰손이의 부동산 공부 3-① 세입자에게 전세금 반환하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노력하는 곰손이예요👩🏻 저는 지난해 몸테크를 위해 전세를 끼고 아주 작은 아파트를 하나

cuddly282.tistory.com

 

 

2023.01.04 -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부동산] - 이사 예약: 위매치다이사, 숨고에서 좋은 이사 업체 고르기

 

이사 예약: 위매치다이사, 숨고에서 좋은 이사 업체 고르기

곰손이의 부동산 공부 1-① 이사 예약하기: 위매치다이사, 숨고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노력하는 곰손이예요👩🏻 작년 한 해는 제게 아주 의미 있는 한해였어요. 부

cuddly282.tistory.com

2023.01.16 -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부동산] - 오래된 아파트 인테리어: 괜찮은 업체 고르기

 

오래된 아파트 인테리어: 괜찮은 업체 고르기

곰손이의 부동산 공부 2-① 인테리어 업체 고르기: 숨고, 오늘의 집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노력하는 곰손이예요👩🏻 전세 낀 작은 아파트를 매수한 후 지난주에 세

cuddly282.tistory.com

 

728x90
728x90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