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입신고 하러 주민센터 가지 마세요.: 정부 24앱으로 비대면 전입신고 하기 곰손이의 부동산 공부 1-④ 이사 후 해야 할 일: 정부 24 앱을 통해 전입신고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노력하는 곰손이예요👩🏻 어찌어찌 이사를 하고 정리도 어느 정도 마쳤는데요. 아직 해야 할 일이 자잘하게 남아있더라고요. 그중에 한 가지가 바로 전입신고예요. 전입신고는 전입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만 하면 돼서 그리 급한 게 아니라고 생각했거든요. 이사 후 며칠 후에 정리가 좀 되면 천천히 하려고 했죠. 그런데 제가 살던 집으로 이사 오는 분의 대출 문제가 전입과 관련이 있더라고요. 그분이 대출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그분이 전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제가 빨리 빠져야 는 거죠. 그래서 이삿날 바쁜 와중에 전입신고를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렇게 새로운 것을 또 하나 배워가네요... 2023. 2. 20.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부동산

전입신고 하러 주민센터 가지 마세요.: 정부 24앱으로 비대면 전입신고 하기

by 곰손이 2023. 2. 20.
728x90

곰손이의 부동산 공부 1-④ 이사 후 해야 할 일: 정부 24 앱을 통해 전입신고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노력하는 곰손이예요👩🏻

 

어찌어찌 이사를 하고 정리도 어느 정도 마쳤는데요.

아직 해야 할 일이 자잘하게 남아있더라고요.

그중에 한 가지가 바로 전입신고예요.

전입신고는 전입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만 하면 돼서 그리 급한 게 아니라고 생각했거든요.

이사 후 며칠 후에 정리가 좀 되면 천천히 하려고 했죠.

 

그런데 제가 살던 집으로 이사 오는 분의 대출 문제가 전입과 관련이 있더라고요.

그분이 대출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그분이 전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제가 빨리 빠져야 는 거죠.

그래서 이삿날 바쁜 와중에 전입신고를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렇게 새로운 것을 또 하나 배워가네요.

 

이사 온 집 근처에 주민센터가 어디 있는지 찾던 중, 전입신고도 간편하게 휴대폰으로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공동인증서 또는 카카오톡이나 네이버에서 발급받는 간편 인증서만 있으면 가능해요.

이번 시간에는 정부 24 앱을 통해 아주 간단하게 전입신고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정부 24 앱 다운로드

 

 

플레이스토어에서 행정안전부의 정부 24(구 민원 24) 앱을 다운로드받아요.

 

 

 

앱 말고 포털사이트 검색창을 통해 접속했을 때는 전입신고 업무가 불가능해요.

정부 24 앱이 꼭 있어야 하더라고요.

 

 

2. 로그인하기

 

 

먼저 로그인을 해요.

비회원으로도 가능하지만, 생각보다 정부 24에서 등본이나 증명서 발급받을 일시 자주 있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회원가입을 미리 해 두었죠.

그 밖에도 인증서, 간편 비밀번호, 지문 등 로그인 수단이 다양하지만 컴퓨터나 휴대폰 어디든 쉽게 접속하기에는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가장 빠른 것 같아요.

미리 정부 24 앱 회원가입을 해 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28x90

 

3. 전입신고하기

 

정부 24 맨 처음화면 검색창에 전입을 입력한 후 가장 위에 전입신고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본인 인증서가 필요해요.

 

 

 

여기서 잠깐, 전입신고란 하나의 세대에 속하는 세대원과 세대주가 거주지를 이동했을 때 전입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관할기관에 전입사실을 거 신고하는 것을 말해요.

만약 정당한 사유 없이 신고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하니 잊지 말고 미리미리 신고하도록 해요.

 

신청방법은 방문과 인터넷, 이렇게 두 가지 방법이 있고 온라인의 경우 대리인 신청이 불가하네요.

공휴일에 신고했을 경우 다음 근무일에 처리되니 참고해 주시고요.

 

 

 

또, 미성년자(만 17세 미만)는 온라인 전입신고가 불가능해요.

전입신고 유의사항을 꼼꼼히 읽어보고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①이전에 살던 주소를 입력하고,

 

 

 

② 이름과 연락처를 입력하고 전입사유를 선택해 주세요. 

③ 이제 인증받을 차례예요.

 

 

 

간편 인증이나,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가 필요한데,

저는 간편 인증서 중에서 카카오톡으로 선택했어요.

네이버, 토스등 간편 인증서가 아주 많아서 아주 편리하네요.

 

 

 

④인증이 끝나면 가족 중에 이사 가는 사람을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여기에 가족이 여러 명이라면 모두 선택할 수 있어요.

 

 

 

⑤이사 온 곳의 상세주소를 입력하고 세대주를 선택해요.

이미 이사 들어온 가족이 있다면 이사 온 곳에 기존에 살고 있는 세대주가 있는 경우에 체크해 주고요.

세대주도 누구로 할지 선택할 수 있어요.

 

 

 

그 밖에도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3개월간 무료)와 초등학교 배정정보,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요금감면 일괄신청도 이곳에서 가능해요.

해당 사항이 있다면 잘 읽어보고 한꺼번에 신청하면 편리할 것 같아요.

특히, 우편물 배송서비스는 전에 살던 곳으로 우편물이 갔을 때 이사 온 곳으로 배송해 주는 서비스라네요.

신청해 두면 유용할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전입신고 신청 내용을 잘 읽어 본 후 확인을 누르면 정부 24 앱을 통한 전입신고가 간단하게 끝이 납니다.

 

 

 

얼마 후 민원신청과 처리 결과를 문자로 알려주더군요. 

전입 환영문자도 오고요.

내가 살게 될 집의 정확한 주소도 알려주니 좋네요.

 

그리고 인터넷 신청은 처리하기까지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고요.

법무사 사무실에서 빨리 전출해 달라고 전화 와서 관할 주민센터에 전화하니 바로 처리해 주었어요.

온라인 전입신고는 방문보다 처리 시간이 조금 필요해 보입니다.

 

 


 

 

이렇게 정부 24 앱을 통해 전입신고를 간단하게 마쳤습니다.

바쁜 와중에도 손쉽게 전입신고를 할 수 있어서 우리나라 민원업무는 참 수월하구나 싶었어요😁

이사 후, 전입신고를 하면서 배운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입신고는 이사 후 14일 이내에 반드시 해야 한다(그렇지 않으면 5만 원 이하의 과태료).
2. 전입신고 방법은 주민센터 방문과 온라인 신청이 있다(온라인은 본인만 신청 가능, 미성년자 불가).
3. 온라인 전입신고의 경우 휴대폰(정부 24 앱을 통해)으로도 간단하게 가능하다.
4. 온라인 전입신고의 경우 간편 인증서(네이버, 카카오 등)가 필요하다.
5. 이전에 살던 집에 이사 들어오는 사람이 대출을 실행할 경우 이사 당일에 바로 전출해 주어야 한다.
6. 온라인 전입신고의 경우 처리시간이 조금 걸리므로, 급하면 주민센터에 전화해서 빨리 처리해 달라고 말하면 된다.
7. 주말이나 공휴일에 온라인 전입신고를 한 경우 다음 근무일에 처리된다.
8. 전입신고 시 우편물 주소이전, 초등학교 배정정보, 사회적 배려 대상자 요금감면 일괄 신청 등을 추가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지금까지 주민센터에 가지 않고도 휴대폰으로 손쉽게 전입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이것저것 할 일이 많아 아직 정신을 차리지 못했는데 좀 안정됐다 싶으면 또 다른 곳으로 이사 갈 듯요😁

 

읽어주신 모든 분들이 경제적 자유인이 되기를 기원하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저는 다음 시간에 또 찾아뵐게요.

안녕히 계세요 여러분🙋🏻‍♀️

 

 

❤ 함께 보면 좋은 글 ❤

2023.01.16 -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부동산] - 오래된 아파트 인테리어: 괜찮은 업체 고르기

 

오래된 아파트 인테리어: 괜찮은 업체 고르기

곰손이의 부동산 공부 2-① 인테리어 업체 고르기: 숨고, 오늘의 집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노력하는 곰손이예요👩🏻 전세 낀 작은 아파트를 매수한 후 지난주에 세

cuddly282.tistory.com

2023.01.23 -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부동산] - 부동산 매매: 매도 시 필요한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알아보기

 

부동산 매매: 매도 시 필요한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알아보기

곰손이의 부동산 공부 3-② : 인감 신고와 변경, 매도용 인감증명서 발급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노력하는 곰손이예요👩🏻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이사를 앞두고

cuddly282.tistory.com

2023.02.06 -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부동산] - 이사 준비: 가스 앱으로 도시가스 전입과 전출 간단하게 예약하기

 

이사 준비: 가스 앱으로 도시가스 전입과 전출 간단하게 예약하기

곰손이의 부동산 공부 1-② 이사 준비: 도시가스 전용앱으로 전입과 전출 신청하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노력하는 곰손이예요👩🏻 벌써 다음 주면 이삿날이에요. 큰 집, 좋

cuddly282.tistory.com

 

728x90
728x90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